- 제목: 오싹한 연애
- 개봉: 2011. 12. 01.
- 감독: 황인호
- 출연: 손예진 (여리 역), 이민기 (조구 역), 박철민 (필동 역), 김현숙 (민정 역) 등.
거리의 마술사
영화 <오싹한 연애>의 주인공 조구(이민기)는 평범한 거리의 마술사다. 그날도 조구는 보조 마술사 필동 (박철민)과 함께 거리에서 공연을 하던 중이었다. 그는 관객석을 바라보던 중 평범해 보이지 않는 여성을 발견한다. 검은 긴 생머리에 검은 옷을 입고 있던 그녀는 아무 말 없이 그를 쳐다보고 있다. 이상한 느낌이 들었던 그는 묘한 분위기를 풍기던 그녀를 뒤쫓아 간다. 그녀는 사람이 없는 어두운 골목의 끝으로 계속해서 걸어가는 중이다. 골목길에 숨어 그녀의 뒷모습을 바라보던 조구는 그녀를 볼수록 이상한 기분이 든다. 그녀를 지켜보던 조구는 갑자기 좋은 마술 아이디어가 떠오른다. 조구는 용기를 내서 그녀에게 보조 마술사로 일해줄 것을 요청한다. 그는 그녀와 함께 옷장 귀신 마술을 선보인 뒤로 성공한 마술사가 된다.
귀신을 볼 수 있는 능력
그녀의 이름은 여리(손예진)다. 영화 <오싹한 연애>의 주인공인 그녀는 늘 근심이 가득한 모습이다. 그녀는 마술 공연이 끝난 뒤 동료들과 식사 한 번을 해본 적이 없다. 조구는 최고급 참치까지 준비되어있다며 그녀가 모임에 오도록 유도해보지만 여리는 늘 그의 제안을 거절한다. 같이 공연을 한 지 1년이 다 되도록 친한 사람 한 명 없는 여리에게는 어떤 특별한 사연이 있는 것 같다.
영화 <오싹한 연애>의 장면은 여리가 그의 가족들과 통화하는 장면으로 바뀐다. 여리의 숨겨진 사정을 알고 있는 가족들은 우리를 불쌍히 여긴다. 그녀의 가족들은 그녀만을 남기고 모두 외국에서 살고 있는 상태다. 그녀에게는 과연 어떤 비밀이 숨겨져 있는 것일까?
그날 밤 여리는 자신을 찾아온 귀신을 목격한다. 이상하게도 그녀는 귀신을 보고도 전혀 놀라지 않는다. 영화 <오싹한 연애>의 다음 장면은 건널목이 있는 길거리다. 여리는 그곳에서 교통사고가 났었던 흔적을 지켜보고 있다. 그녀 뒤에는 사고 목격자를 찾는 현수막이 걸려있다. 여리는 근처에 있던 공중전화로 경찰서에 연락해 사고 목격 제보를 한다. 영화 <오싹한 연애>는 이 장면에서 여리가 귀신을 볼 수 있는 능력이 있음을 알려준다.
술주정일까? 진담일까?
조구의 끈질긴 권유에 여리는 회식 자리에 참석한다. 술에 많이 취한 여리는 동료들에게 술주정을 부린다. 그녀는 사람들이 자고 있을 때 죽은 사람이 찾아와 그들을 지켜본다고 말한다. 그들이 가끔씩 꾸는 악몽의 원인도 귀신들의 장난이라고 한다. 그녀의 갑작스러운 발언에 사람들은 당황스러워한다. 여리는 조구의 옆자리로 이동한다. 그녀는 마치 점쟁이처럼 그의 과거와 현재 마음 상태까지 다 알아맞힌다. 귀신을 볼 수 있는 능력 덕분에 모든 것을 알 수 있는 것일까? 술에 취한 그녀는 회식 자리에 자기를 부른 조구에게 투정을 부리다가 그의 옷까지 찢어린다.
다음날 잠에서 깬 여리는 어제 있었던 일을 모두 기억한다. 조구에게 실수를 한 것이 미안했던 그녀는 조구에게 전화를 건다. 마침 여자 친구를 공항에 데려다주고 돌아오던 그는 그녀의 전화를 받는다. 짧은 통화 뒤에 갑자기 여리의 목소리가 들리지 않는다. 조구가 아무리 그녀의 이름을 불러봐도 그녀는 대답하지 않는다.
여리는 통화 도중에 벽에 걸린 그림을 보던 중이었다. 앙상한 나무로 가득 찬 그림에서 음산한 분위기가 풍긴다. 영화 <오싹한 연애>는 그 그림을 점점 더 클로즈업한다. 공포 분위기가 느껴지는 집에서 여리에게는 어떤 일이 일어나게 될까?
리뷰
호러와 로맨스는 서로 어울리지 않는 장르라는 편견을 깬 영화 <오싹한 연애>였다. 배우들의 코믹 연기는 영화의 재미를 더한다. 귀신이 나오는 순간을 빼면 영화는 로맨스 코미디 장르라고 봐도 무방하다.
귀신을 보는 자신 때문에 주위에 피해를 끼치기 싫었던 주인공 여리는 자신을 세상과 단절시키는 방법을 선택한다. 그녀는 사랑하는 가족들까지 모두 외국으로 보낸 뒤 철저하게 고립된 삶을 살아간다. 그녀가 세상 밖으로 나올 수 있게 도와준 사람이 바로 주인공 마술사 조구다. 영화 <오싹한 연애>는 주인공들이 난관을 극복해가는 과정을 흥미롭게 풀어낸다. 귀신 때문에 목숨을 위협받는 위험한 순간이 발생하더라도 조구는 그녀를 포기하지 않는다. 그의 진실한 마음에 여리도 용기를 낼 수 있었다. 영화 후반부에 밝혀지는 여리의 숨겨진 사연도 놓치면 안 될 부분이다. 영화 <오싹한 연애>의 감독은 영화가 끝나는 순간까지 주인공들에게 눈을 뗄 수 없도록 만들어 놓았다. 귀신과 주인공 사이의 흥미로운 관계는 영화를 통해 확인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