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목: 라푼젤
- 개봉: 2011. 02. 10.
- 감독: 네이슨 그레노 (Nathan Greno), 바이론 하워드 (Byron Howard)
시간을 되돌려 주는 꽃을 차지하다.
영화 <라푼젤>은 신비한 꽃의 이야기로 시작합니다. 하늘에 떠있는 태양에서 신비한 힘을 지닌 조각이 땅으로 떨어집니다. 곧 그 조각은 땅에서 자라 황금색의 꽃으로 피어나게 됩니다. 모든 병과 상처를 치유하는 힘을 지닌 이 꽃을 마녀 '고델'이 제일 먼저 찾아냅니다. 그녀는 이 꽃의 효능을 잘 알고 있는 사람 중 하나였습니다. 그녀는 이 꽃에게 '치유의 노래'를 불러주기 시작합니다. 곧 그 꽃에서 밝은 빛이 나기 시작하더니 고델을 아주 젊고 건강한 상태로 바꿔놓습니다. 그녀는 꽃의 능력을 사용해 몇백 년 동안이나 젊음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녀는 그 꽃을 아무도 발견하지 못하게 숲 속 깊은 곳에 감춰둡니다.
'코로나' 란 이름의 왕국에서는 큰일이 벌어졌습니다. 임신한 왕비가 위독한 상태에 놓이게 된 것입니다. 그녀가 의사의 치료에도 별 차도를 보이지 않자 왕국의 모든 병사들을 포함한 왕국의 주민들은 방금 전 마녀가 감춰둔 신비의 꽃에 대한 소문을 듣고 그것을 찾기 위해 숲을 탐색하기 시작합니다. 어느 깊은 밤, 몇몇의 병사들이 꽃이 있는 곳까지 접근 중입니다. 그들이 다가오는 것을 눈치채지 못한 마녀 고델은 또 한 번 꽃을 이용해 젊음을 회복 중입니다. 그러던 중 병사들의 인기척을 느낀 그녀는 미처 꽃을 바구니로 가리지 못한 채 그곳에서 달아납니다. 결국 꽃의 존재가 병사들에 의해서 세상에 드러나게 되고 그들은 서둘러 그 꽃을 왕국으로 가지고 갑니다.
신비한 능력을 지닌 금발 머리 아기.
꽃을 달여 마신 왕비는 금방 건강을 회복합니다. 곧 예쁜 금발 머리를 가진 공주도 건강하게 태어납니다. 그녀가 바로 영화 <라푼젤>의 주인공 라푼젤입니다. 그녀가 태어나던 날 왕과 왕비는 그녀의 탄생을 기념하기 위해 하늘 위로 등을 쏘아 올립니다. 그러나 행복한 순간은 그리 오래가지 못했습니다. 마녀 고델이 어린 라푼젤이 자고 있던 방으로 그녀를 찾아온 것입니다. 꽃 없이는 젊음을 유지할 수 없었던 고델은 라푼젤의 빛나는 머리카락에 치료의 노래를 부르기 시작합니다. 잠시 얼굴이 변한 것 같던 그녀는 라푼젤의 머리카락을 일부 잘라 가져가려고 합니다. 그런데 그녀의 반짝이던 머리카락은 고델에 의해 잘리자마자 그 빛을 잃고 마법의 힘을 상실합니다. 결국 어린 라푼젤을 납치한 고델은 깊은 숲 속 돌탑 위에 그녀를 가두고 그녀의 엄마인 척 행세하며 그녀를 키우게 됩니다. 라푼젤의 머리카락 없이는 젊음을 유지할 수 없는 고델은 라푼젤에게 돌탑 밖 세상은 위험으로만 가득 찬 곳이라며 그녀가 절대 밖에 나가지 못하게 위협합니다.
답답한 이곳을 벗어나고 싶어요.
고델의 말을 믿고 18년 동안 돌탑 밖으로 나가본 적이 없는 라푼젤은 바깥세상에 대한 호기심을 멈출 수가 없습니다. 그녀의 생일날마다 왕국에서는 잊지 않고 그녀를 찾는 불등을 하늘로 떠올립니다. 라푼젤은 그것이 그녀를 찾는 불빛인지는 전혀 생각해보지도 못한 채 밤하늘에 떠오르는 화려한 등불들을 보며 황홀해합니다. 결국 그녀는 용기를 내서 고델에게 돌탑 밖으로 나갔다 오겠다고 말을 합니다. 하지만 고델이 그것을 쉽게 허락할 리가 없었습니다. 고델은 라푼젤이 밖에 나가지 못하게 그녀를 더욱 강하게 몰아붙이기 시작합니다. 그녀의 강압에 주눅이 든 라푼젤은 결국 또다시 돌탑 안에 머무르게 됩니다.
현상 수배범인 플린 라이더는 그의 무리와 함께 왕궁에 침입해 공주를 위해 만들었던 왕관을 훔쳐 달아나는 중입니다. 그들을 발견한 병사들이 그들을 쫒기 시작하자 플린 라이더와 그 일당들은 라푼젤이 살고 있는 숲 속으로 숨어 들어갑니다. 왕관을 독차지하기 위해 일당들까지 따돌린 플린은 숲길을 헤매다가 라푼젤이 있는 돌탑을 발견하고 몸을 숨기기 위해 높은 탑을 기어오르기 시작합니다. 꼭대기 방까지 다다른 플린은 안도의 한숨을 내쉽니다. 그 순간 뒤에 숨어있던 라푼젤이 프라이팬으로 그의 머리를 가격해 그를 기절시킵니다. 그런데 바깥사람들은 모두 송곳니를 가진 괴물이라는 고델의 말과 달리 플린의 얼굴은 너무나도 정상적입니다. 그의 얼굴을 확인하던 라푼젤은 그가 눈을 뜨자 다시 한번 그를 기절시켜 옷장에 가두어 버립니다.
자유의 몸이 된 라푼젤.
라푼젤을 늘 약한 존재라며 그녀가 밖에 나가지 못하도록 엄포를 놓던 고델에게 그녀의 강함을 보여주고 싶었던 라푼젤은 그녀가 사로잡은 플린을 보여주려고 합니다. 하지만 고델은 이번에도 그녀의 말을 무시하며 그녀는 영원히 이 탑을 떠날 수 없다고 윽박지릅니다. 옷장 문을 열려고 했던 라푼젤은 손잡이에서 손을 뗍니다. 그리고 대신 생일 선물로 물감을 가지고 싶다며 고델에게 그것을 구해다 줄 것을 요청합니다. 그녀가 원하는 흰 조개 물감은 재료를 구하려면 사흘의 시간이나 걸리기에 고델은 며칠 동안 탑을 비우게 됩니다.
그동안 라푼젤은 플린을 심문하기 시작합니다. 그를 통해 그녀는 고델이 그녀에게 했던 위협적인 말들이 모두 거짓임을 깨닫고 왕궁에서는 잃어버린 공주를 찾기 위해 등불을 띄우고 있었다는 사실까지 전해 듣습니다. 어차피 사흘 동안 탑을 떠나 있을 생각이었던 라푼젤은 등불이 있는 곳으로 그녀를 데려다줄 것을 플린에게 요구합니다. 대신 그가 훔친 공주의 왕관을 보상으로 주겠다 약속하고 그들은 왕궁으로 향합니다. 처음으로 자연을 접한 라푼젤은 처음 느껴보는 싱그러움에 감격하기까지 합니다. 과연 그들은 고델에게 들키지 않고 여행을 계속할 수 있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