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목: 김종욱 찾기
- 개봉: 2010. 12. 08.
- 감독: 장유정
- 출연: 공유(기준 역), 임수정(지우 역), 천호진 (지우 아버지 역), 전수경 (뮤지컬 배우, 수경 역), 류승수 (기준 매형 역), 이청아 (지우 동생 역)
쉬운 일이 하나도 없다.
무대 위에선 곧 있을 뮤지컬 공연을 위해 배우들의 연습이 한참입니다. 검은 후드 모자를 뒤집어쓴 여성이 그들의 무대를 체크하다가 그들에게 다가갑니다. 그녀가 바로 <김종욱 찾기>의 주인공 지우 (임수정)입니다. 지우는 뮤지컬 주연인 아이돌 가수의 연습 불참으로 배우들에게 곤혹을 겪고 있습니다. 배우들 중 최고참인 수경( 전수경)은 태도가 불량한 아이돌 가수에 대해 불만이 많아 보입니다. 수경은 지우에게 까다로운 커피 심부름을 시키며 분풀이를 합니다. 끓어오르는 화를 참고 카페에 온 지우는 예상치 못한 사람을 만나게 됩니다. 그 사람은 바로 그녀의 남자 친구입니다. 비행기 기장인 그는 비행을 가기 전 그녀에게 반지를 내밀며 청혼을 합니다. 하지만 지우는 그의 제안에 망설입니다. 지우는 자신은 값비싼 반지에 어울리는 사람이 아니라며 그의 청혼을 거절한 뒤 서둘러 자리를 뜹니다.
저는 그저 최선을 다했을 뿐입니다.
한 여행사 사무실의 모습입니다. 직원들은 고객을 한 명이라도 더 유치하기 위해 열을 올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 고객들에게 여행 지역의 위험성을 강조하며 그들의 여행 계획을 좌절시키는 한 남자가 있습니다. 이 남자가 바로 <김종욱 찾기>의 주인공 기준 (공유)입니다. 정확성만 중시하고 융통성은 없었던 그는 여행사의 매출을 깎아먹는 일등 공신입니다. 기준의 상사는 그를 곧바로 호출해 호통을 칩니다. 상사는 회사가 지금 인원 감축 기간 중임을 들먹이며 기준에게 매출 올리는 데만 신경 쓸 것을 강조합니다. 하지만 눈치 없는 기준은 상사의 말에 한마디 더 덧붙였다가 그 길로 해고당하게 됩니다.
<김종욱 찾기>에서 직장에서 해고된 기준은 일본에서 유행하는 한국 드라마 배우 분장을 하고 남이섬의 관광 도우미로 일하게 됩니다. 그의 역할은 일본인 관광객을 따라다니며 같이 사진을 찍어주는 것입니다. 자신의 처지가 한탄스럽기만 한 기준은 한숨만 쉬고 있습니다. 그래도 기준은 관광 가이드의 잘못된 일본어 사용을 지적하는 것은 잊지 않습니다.
생계를 위해서 어쩔 수 없이 하게 된 일이지만 기준은 최선을 다하고자 합니다. 하지만 관광객 중 응큼한 아주머니 한 명이 사진을 찍는 틈을 타 기준의 엉덩이를 움켜잡는 성추행을 저지릅니다. 그것만큼은 도저히 참을 수 없던 기준은 울먹이며 그 일도 그만두게 됩니다.
사업을 하기로 결심한 기준은 창업 컨설팅을 하고 있다는 대학 동문을 만나 이야기 중입니다. 하지만 알고 보니 그녀는 전과가 화려한 사기꾼이었습니다. 그녀 덕에 경찰서에서 조사를 받게 된 기준은 그곳에서 뜻밖의 사업 아이템을 생각해내게 됩니다. 그것은 바로 사람들의 '첫사랑 찾아주기'입니다. 그의 사업 시작으로 영화 <김종욱 찾기>는 전환기를 맞게 됩니다. 기준은 매형과 함께 사무실에서 의뢰인들을 기다립니다. 하지만 진지하게 첫사랑을 찾으러 오는 사람들은 드물었습니다. 바람난 남편과 도주한 첫사랑을 찾아달라는 의뢰이거나 취객들의 행패가 의뢰의 거의 대부분을 차지했습니다. 그러던 중 지우가 군인 아버지와 함께 기준의 사무실을 찾아오게 됩니다.
모래밭에서 바늘 찾기.
<김종욱 찾기>의 주인공인 지우의 결혼을 간절히 바랐던 그녀의 아버지는 지우가 청혼을 거절했다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지우가 인도에서 만난 첫사랑을 잊지 못해 결혼을 거부했다는 말에 그는 어이없어합니다. 지우의 첫사랑 문제를 해결해야만 모든 일이 순조롭게 풀릴 것이라 생각한 그는 지우를 이끌고 기준이 있는 사무실로 찾아갑니다.
지우는 처음부터 사무소가 마음에 들지 않습니다. 아버지 때문에 억지로 끌려온 것뿐이기에 그녀는 이곳에서 얼른 벗어나야겠단 생각뿐입니다. 하지만 기준은 오랜만에 제대로 된 의뢰에 의욕이 생긴 모습입니다. 하지만 비협조적인 지우의 태도와 찾는 사람에 대한 정보의 부족으로 기준은 곧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지우가 찾는 사람의 이름은 '김종욱', 1999년 인도에서 만남을 가졌던 것이 그녀가 가진 정보의 전부입니다. 그래도 책임감 강했던 기준은 자신의 모든 인맥을 동원해 김종욱 찾기에 나섭니다. 기준이 추려낸 지우가 제시한 조건에 부합하는 대한민국 김종욱만 무려 1108명. 기준은 꼼꼼한 성격을 발휘해 천여 명이 넘는 김종욱의 신상 정보를 모두 정리합니다. 그리고 지우와 함께 전국을 돌며 지우가 찾는 김종욱 찾기에 나섭니다.
감상평.
누구나 한 번쯤 생각해봤을 첫사랑 찾기라는 소재가 독특했던 영화 <김종욱 찾기>였습니다. 영화는 대한민국 대세 배우 공유와 임수정이 만나 로맨스 코미디의 정석을 보여줍니다. 앳된 모습의 배우 이제훈이 조연으로 등장하기도 해 영화의 보는 재미를 더합니다.
음식을 꼭 하나씩 남기거나 작품의 엔딩 장면은 보지 않는다는 지우의 말은 인상적으로 다가옵니다. 음식이든 작품이든 즐거운 기억만을 남기고 싶은 그녀의 바람이 들어가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뒤집어 말하면 모든 일의 끝을 두려워하는 그녀의 심리도 엿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지우는 기준과의 동행을 통해 새로운 시작에 대한 자신감을 갖기 시작합니다. 공유와 임수정의 코믹한 연기도 영화를 보는 즐거움입니다. 기존의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벗고 두 사람 모두 정반대 되는 역할에 도전하고 있는데 그 조화가 꽤나 흥미롭습니다. 그들의 색다른 모습을 보길 원한다면 영화 <김종욱 찾기>가 바로 그 해답일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