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목: 공주와 개구리
- 개봉: 2010. 01. 21.
- 감독: 론 클레멘츠 (Ron Clements), 존 머스커 (John Musker)
<개구리 왕자> 이야기를 아시나요?
영화 <공주와 개구리>는 한 여성이 어린 두 소녀에게 옛날이야기를 들려주는 장면으로 이야기가 시작됩니다. 그녀가 들려주는 이야기의 줄거리는 이렇습니다. 한 공주가 키스를 간절히 바라는 개구리에게 키스를 해준 덕분에 개구리가 원래의 모습인 잘생긴 왕자의 모습을 되찾을 수 있었다는 동화 속 내용입니다. 이야기를 듣던 한 소녀 '샬롯'은 개구리와의 키스 장면에서 너무 좋아하면서 뒤로 쓰러집니다. 반면에 같은 이야기를 듣고 있던 '티아나'는 개구리와의 키스 장면에서 고개를 좌우로 흔들어가며 싫은 표정을 감추지 못합니다. 그들에게 이야기를 들려주던 여성은 티아나의 어머니인 '유도라'입니다. 그녀는 부유한 집안의 딸인 샬롯의 집에서 재단사로 일하며 생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자연스레 티아나도 어머니를 따라 샬롯의 집에 드나들게 되면서 샬롯과는 둘도 없는 친구로 지내고 있습니다.
아버지의 꿈을 대신 이루기 위해.
반면에 영화<공주와 개구리>의 티아나는 부유함과는 거리가 먼 집에서 살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녀의 곁에는 그녀의 음식 솜씨를 칭찬해주는 다정한 아버지도 있고 음식을 함께 나눠먹을 수 있는 정다운 이웃들이 있어 티아나의 가족은 행복하기만 합니다. 그녀의 아버지 제임스는 장차 레스토랑을 운영할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그는 남들의 마음을 보듬어주고 남들을 환하게 웃게 만들어줄 수 있는 것이 음식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티아나는 아버지의 꿈이 이루어질 날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제임스는 티아라에게 현실적인 조언도 잊지 않습니다. 별을 보고 소원을 비는 티아나에게 그는 별은 그저 길을 알려줄 뿐이고 결국 소원을 이루기 위해서는 스스로가 끊임없이 노력해야 함을 알려줍니다.
그날 이후 세월은 흐르고 영화 <공주와 개구리>는 아가씨로 성장한 티아나의 모습을 보여줍니다. 그녀는 하루를 아침, 밤으로 나누어 아르바이트를 두 번이나 다니고 있습니다. 티아나가 잠 잘 틈도 없이 열심히 일하는 이유는 바로 아버지가 못다 한 꿈인 레스토랑을 열기 위해서입니다. 아버지를 닮아 음식 만드는 것에 재능이 있었던 티아나는 힘이 빠질 때마다 아버지의 사진을 바라보며 힘을 얻습니다.
그녀가 웨이트리스로 일하고 있는 가게 앞 골목에는 '파실리에' 박사가 부두교 마술을 사용해 사람들을 현혹시켜 돈을 벌고 있습니다. 그는 부유한 샬롯의 아버지 '라보프'를 시샘하고 있으며 그의 재산을 탐내고 있습니다.
신문에서는 말도니아의 왕자 '나빈'이 티아나가 살고 있는 뉴올리언스를 방문했다는 소식으로 화제입니다. 하지만 예상과는 달리 왕자는 뉴올리언스에 도착하자마자 곧 제복을 벗어던지고 자유로운 복장으로 갈아입습니다. 그리고 음악과 춤을 사랑했던 그는 곧 악사들과 함께 음악을 연주하며 어디론가 사라집니다. 이때 티아나와 왕자 나빈은 잠시 마주치게 되지만 이때는 서로를 알아보지 못하고 그저 지나치게 됩니다.
레스토랑 사장의 꿈이 곧 이루어진다.
영화 <공주와 개구리>의 장면은 티나아가 일하고 있는 레스토랑의 장면으로 바뀝니다. 티아나가 일하는 가게로 그녀의 친구들이 찾아왔습니다. 그들은 그녀에게 댄스파티에 함께 갈 것을 권유하지만 일이 우선이었던 티아나는 그들의 제안을 거절합니다. 실망한 친구들은 그녀가 일 중독이라며 그녀의 계속되는 거절에 기분 상해합니다. 이 상황을 지켜보던 가게 주방장은 티아나에게 레스토랑 계약금이라도 모았냐며 그녀가 레스토랑을 열게 될 일은 절대 일어나지 않을 거라 악담을 합니다.
이때 식사를 하기 위해 샬롯의 아버지 라보프가 가게로 들어옵니다. 곧 샬롯도 따라 들어오더니 티아나에게 엄청난 소식을 전합니다. 바로 영화 <공주와 개구리>의 주인공인 나빈 왕자에 관한 소식이었습니다. 어렸을 때부터 왕자와의 로맨스를 꿈꿨던 샬롯이기에 그녀가 이렇게 흥분하는 것은 당연할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소식은 여기서 끝이 아니었습니다. 그녀는 그녀가 주최하는 가면무도회에 나빈 왕자도 초대되었다며 이후 샬롯의 저택에 그가 방문하게 됐다는 소식까지 전합니다. 자신과는 별로 상관없는 이야기에 티아나는 샬롯에게 팁을 하나 건네줍니다. 티아나는 남자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방법은 바로 상대를 음식으로 배부르게 하는 것이라고 샬롯에게 알려줍니다. 샬롯은 그녀의 말을 듣고 깜짝 놀라며 그녀에게 고마워합니다. 그리고 바로 그녀의 말을 실행으로 옮깁니다. 샬롯은 그 자리에서 티아나에게 베니에 500개를 주문합니다. 갑작스러운 그녀의 대량 주문에 티아나는 기뻐합니다. 그녀의 주문으로 레스토랑을 열기 위한 자금을 모두 모을 수 있게 됐기 때문입니다.
속임수에 빠진 나빈 왕자.
레스토랑 건물을 살 돈을 다 모은 티아나는 막바로 부동산 업자들로부터 건물을 팔겠다는 약속을 받아냅니다. 정식 계약은 퍼레이드가 끝난 이후 성사시키로 합의합니다. 그녀의 어머니는 제임스가 사용하던 수프 냄비를 축하 선물로 티아나에게 전합니다. 유도라는 티아나가 왕자님을 만나 사랑을 하고 춤을 추며 즐겁게 살길 바라지만 티아나는 오직 아버지의 오랜 꿈인 레스토랑을 열 생각에만 사로잡혀있습니다. 영화 <공주와 개구리>는 이 장면에서 어머니와 딸이 가지고 있는 생각의 차이를 알 수 있습니다.
그 시각 나빈은 파실리에의 속임수에 빠져 그의 시종 로렌스와 함께 그의 집으로 들어갑니다. 그 뒤 그는 타로카드를 봐주는 척 부도교의 계약을 성립시키고 나빈의 피를 소량 뽑아냅니다. 그 순간 파란빛이 나빈을 감싸기 시작하더니 잠시 뒤 나빈은 개구리의 모습으로 변해있고 그의 시종인 로렌스가 왕자의 모습으로 변해있습니다.
동화 속 이야기와는 전혀 다르잖아.
티아나의 행복은 잠시 뿐이었습니다. 악독한 부동산 업자들은 티아나보다 더 많은 금액을 제시한 사람이 나타났다며 그보다 더 많은 돈을 내지 못하면 레스토랑을 그녀에게 팔지 않겠다고 통보했기 때문입니다. 충격에 빠진 티아나는 넘어지면서 온몸에 음식을 뒤집어쓰게 됩니다. 다행히 샬롯이 그녀에게 드레스를 빌려준 덕분에 옷을 갈아입을 순 있었지만 가난 때문에 꿈이 좌절된 현재 자신의 처지와 드레스를 입고 공주처럼 변한 자신의 모습이 대비되면서 그녀는 더욱 우울해집니다.
절망한 티아나는 어렸을 때처럼 샛별을 향해 그녀의 소원을 빌어봅니다. 영화 <공주와 개구리>에서는 이 때 신기한 일이 일어납니다. 개구리로 변한 왕자 나빈이 그녀 앞에 나타난 것입니다. 그는 깜짝 놀라는 티아나를 향해 자신의 원래 신분을 밝히고 현재 마법에 걸린 상태라며 그가 처한 상황을 설명합니다. 그리고 그녀가 들고 있던 개구리 왕자 동화책에서 힌트를 얻어 티아나에게 자신에게 키스해줄 것을 요구합니다. 처음엔 거절했던 티아나였지만 그가 이후 금전적 사례를 약속함으로 인해 그녀는 그에게 힘겹게 키스를 해줍니다. 하지만 동화 속 내용처럼 개구리는 왕자로 다시 변하지 못했습니다. 오히려 티아나가 개구리로 변해 한바탕 난리가 납니다. 갑작스러운 상황에 엎친데 덮친 격으로 티아나의 애완견이 개구리로 변한 둘을 발견하고는 그들을 쫓아오기 시작합니다. 과연 이 둘에게는 왜 이런 일이 일어난 것일까요? 그리고 그들은 이제부터는 동화책에는 없는 그들만의 방법으로 원래 모습으로 돌아가야 합니다. 과연 영화<공주와 개구리>는 그들의 내일을 어떻게 묘사해 나갈까요?